설명:
세계적으로 개미들 중에서 가장 흔한 종 중에 하나이고, 군집을 이루는 종류가 상이해서 외관이 다소 차이가 있다. 일개미는 짙은 갈색-검정색이고 체장이 3-5mm이다. 여왕개미는 중간 갈색이고 훨씬 몸집이 커서 15mm정도에 이른다.
여왕개미는 함께 연결된 앞날개와 뒷날개 2쌍의 날개가 특징이다. 교미하는 경우, 여왕개미는 날개를 제거하고 겨울 동안 영양분으로 섭취한다.
습성:
검은 개미는 군집 내에서 분명한 역할들이 있다. 각 둥지에는 한 마리의 여왕개미가 있다.(단일 유전자)
- 일개미 (불임 암컷)는 개미집을 짓고 유충을 돌보고 먹이를 찾아 다닌다.
- 여왕개미(번식력이 있는 암컷)은 집에 주로 머무르고 생식력이 있는 수컷과 교미한다.
교미 전, 개미는 하늘로 날아간다. 날개가 있는 생식력이 있는 수컷과 암컷은 무리를 지어 비행한다. 교미 후 수컷을 죽지만 암컷은 날개를 벗겨서 겨울을 날 땅에 묻는다.
특이한 습성을 보이는 일개미는 둥지에서 쫓겨나서 죽임을 당한다.
서식지:
일반적으로, 둥지는 야외에 위치한다. 흙이나 속이 빈 나무에 짓기도 하고 잔디나 포장용 평판 아래, 또는 건물의 빈공간에서도 발견된다. 먹이를 구하는 일개미들은 음식물이나 선호하는 단맛이 나는 식품을 찾기 위해 집으로 들어온다.
피해:
건물 내부에 들어오거나 주변에서 이들은 다양한 형태의 해를 입히게 된다. 검은 개미는 진딧물의 단 분비물을 좋아해서 진딧물 개체군을 보호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진딧물이 살고 있는 식물을 더 손상시키게 된다.
이 개미들은 기초가 되는 모래를 움직이거나 울퉁불퉁한 부분을 만들고 아래 흙을 치워서 잔디에 구멍을 만드는 등 건물에 구조적인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