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ium root rot이란?
Pythium root rot의 초기 증상은 일반적으로 2-5cm의 둥근 반점이 나타나지만, 15cm까지 커진다. 반점은 따뜻하거나 덥고 습한 날씨에 갑자기 나타난다. 이러한 반점들은 빠른 속도 커진다.
이 패치의 잎들은 이른 아침에 수침상으로 진하게 보인다. 만약 이러한 수침상 반점을 손가락으로 문지르면 끈적끈적한 느낌이 난다. 감염된 잎들은 옅은 갈색으로 변하고 건조한 경우 쪼글쪼글해진다. 동그란 패치는 그 후 갈색에서 구릿빛이 된다.
Pythium root rot의 발생시기
비가 내리면서 기온이 따뜻한 밤(20°C 이상)과 더운 낮(30°C이상)이 가장 이상적인 조건이고 Pythium이 가장 심각하게 나타난다.
질소시비후 잔디가 무성하게 성장한 경우 특히 공격에 민감해진다. Pythium은 수인성 질병이고 높은 온도와 과도한 수분 공급 시에 더 호발하고, 침수토양에서 잘 번식한다.
모든 토양의 종류에서 나타나고, 이를 형성시키고 확산되기 위해서는 최적의 조건이 필요하다. 적절한 상태를 만들어주기 위해 물을 더 주게 되는 파종 시기와 관련이 있다.
Pythium root rot의 피해 또는 영향
모든 잔디 종은 Pythium spp. 병에 감수성이 있지만 한지형 잔디는 가장 심각하게 피해를 입는다. 잔디에 피해를 입히는 것으로 알려진 다양한 종의 Pythium가 있다.
병에 걸린 패치가 건조해지면, 잔디는 시들어 죽게 되고 분화구 같이 움푹 패인 곳이 남게 되어 운동장을 망치게 된다.
Pythium spp. 는 또한 수관과 뿌리 증상을 발생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이는 잔디의 생육이 불량해지면서 가장 흔하게 나타난다. 이러한 변화는 작은 패치에 국한될 수도 있고 넓은 지역에 걸쳐서 발생할 수 있고, 특히 선선한 기후에 집중적으로 관리되는 잔디에서 발생한다.